• 최종편집 2024-03-29(금)
 
외출 시 식약처에서 인증한 보건용마스크 착용해야 
 
 
건강정보 미세먼지.jpg
 
 미세먼지 예보가 ‘나쁨’ 또는 ‘매우 나쁨’인 경우, 어린이와 노인, 호흡기 질환자 등은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외출할 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시간 외출할 때에도 모바일 앱 ‘우리동네 대기질’ 등을 통해 수시로 미세먼지 상태를 확인하여 대처해야 하며,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미세먼지 생성을 줄이기 위하여 가급적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와 노인, 호흡기 질환자 등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창문을 닫아 외부의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한다. 실내청소를 하는 경우에는 청소기 대신 물걸레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는 경우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으로는 가급적 이동을 자제해야 한다.
 
 특히 외부 대기가 황사나 미세먼지로 오염되어 있을 때에는 환기에 주의해야 한다. 장시간 환기하지 않으면 실내공기가 이산화탄소 축적, 산소 부족 등으로 인해 탁해진다. 따라서 최소한의 환기는 필요하다.
 
 그러나 자연통풍식 환기의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장시간 환기시키면 실내공기를 오히려 황사나 미세먼지로부터 오염시키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앞뒤 창문을 활짝 열고 최단시간(예: 1분 내외)동안 환기시켜 주면 좋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419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정보] 미세먼지 예·경보 시 행동요령과 환기요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