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추석 명절 벌초, 성묘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아야
 
 
가을철 감염병.jpg
 
 질병관리본부는 폭염과 집중호우 이후 농작업과 야외활동 시 가을철에 주로 발생이 증가하는 진드기 매개감염병(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설치류 매개감염병(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 가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해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 쯔쯔가무시증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 최소화해야”
 
 쯔쯔가무시증은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가을철에 발생하기 때문에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즉시 샤워나 목욕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고열, 두통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나 가피(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부위에 나타나는 검은 딱지)가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가을철 환자 증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가을철(9~10월)에 환자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농작업, 야외활동 후 진드기에 물렸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진드기를 안전하게 제거하고 소독을 해야 한다.
 
 고열과 구토, 설사, 복통, 메쓰꺼움 등의 소화기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신속한 검사 및 진료를 받도록 한다.
 
 특히 농작업을 할 때에는 오염된 물 접촉, 상처를 통해 설치류 매개 감염병인 렙토스피라증 환자 발생 증가 가능성이 높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물의 소변에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특히 고여 있는 물 등)에서 작업할 때는 피부 노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드시 작업복(장화, 장갑 등)을 착용해야 한다.
 
 이울러 렙토스피라증은 렙토스피라 균에 감염된 동물의 소변에 오염된 물을 통해 피부 상처 등이 노출되어 감염되고, 신증후군출혈열은 감염된 설치류에서 분변, 오줌, 타액 등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된 후 건조된 바이러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전파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보건소 및 유관기관을 통해 매년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홍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발열 등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41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정보] 가을철 발열 질환 진드기·설치류 매개감염병 주의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