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강동민(비전동 연세다움병원 원장) 

 
◆ 편평족의 발생 원인과 경과

 뼈, 근육과 건, 인대 등의 구조물은 발의 안정성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정상 발에 비해서 편평족이 있을 때는 이러한 구조물 들이 과도하게 사용되어 피로가 누적되어 증세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편평족과 과도한 체중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어느 시점에 가서는 근육 및 인대와 같은 연부 조직들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파열되기도 합니다. 그 이후에는 관절 및 뼈의 변화가 함께 점차 악화되어 결국에는 발의 심한 변형 및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 편평족의 진단

 병력, 증상, 진찰소견을 종합해서 진단하며, 발의 X-선 사진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발바닥에 정상적인 아치가 생겨 있지만 걷거나 서 있을 때 아치가 없는 것같이 보일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 아이가 앞쪽 발과 발가락으로만 딛고 설 때나 그 발을 바닥에서 떼어 들고 있을 때 정상적인 아치가 뚜렷하게 생기는 것을 보고 아치가 있는지 없는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편평족의 치료

 편평족이 의심 되더라도 나이가 어릴 때(4~5세 미만)는 아무런 치료를 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이보다 큰 아이들에게 비정상적인 편평족이 있을 때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신발 안쪽 바닥에 쿠션 등을 넣어 방법이 이용되기도 하지만, 치료 효과는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발바닥에 아치가 없는 편평족이 있는 아이가 많이 걷거나, 운동을 하는 동안 발이나 발목이 많이 아플 때 또는 발바닥이 뻣뻣할 때는 의사에게 문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적인 치료를 요하는 편평족은 아주 드뭅니다. 또한 어린아이에게 나타나는 대부분의 편평족은 정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발바닥의 아치가 지나치게 높을 때는 반드시 의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심한 편평족이 있는 경우에는 신발 변형 및 보조기를 이용한 치료, 운동치료, 수술적 치료 등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7912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동민 원장의 건강충전 비결] 어린아이의 편평족 (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