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본보에서는 독자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문답형식의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회사를 퇴사했는데 개인적으로 국민연금에 퇴직 신고를 해야 하나요?         
 
"사업장 퇴사 신고는 다녔던 회사에서 신고하므로 본인이 신고할 필요는 없으나, 지역가입자 자격취득신고는 본인이 지사 내방 또는 전화 등으로 처리해야합니다."

회사(국민연금 적용 사업장)에서 퇴사한 경우에는 회사 담당자가 신고하게 되므로 개인적으로 퇴직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국민연금이 적용되는 사업장에서 직원이 퇴사하였다면 사용자가 근로자의 퇴사 후 다음달 15일까지 사업장가입자 자격상실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하며, 개인이 별도로 상실신고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퇴사 후에도 사업장에서 상실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면 퇴사자는 관할 지사에 자격확인청구서를 작성, 제출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사 후에는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서 지역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가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발송이 되는데, 이때는 본인이 관할 지사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소득이 있으면 소득신고를, 소득이 없으면 납부예외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자격취득신고는 방문이나 우편, 전화 및 팩스로도 가능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03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알고 보면 어렵지 않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