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진위, 남쪽으로 평택, 서쪽으로 수원과 경계
 
평택현, 양성·직산·진위·아산·수원과 경계 이뤄
 
 
평택시사.jpg
▲ 조선지도-진위현 <사진출처 = 평택시사>

■ ‘조선지도’ - 18세기 
 
◆ 진위현
 
 진위는 북으로 수원, 동으로 용인과 양지, 남으로 평택, 서로 수원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읍치가 있는 곳은 붉은 점으로 표시돼 있고, 남북으로 연결하는 삼남로가 있다. 행정구역으로 성북면·마산면·서면·성남면·송장면·병파면·여방변·고두면·탄현면이 있다. 산으로 무봉산·연봉봉·차령·불악산·소백치·대백치·천덕산이 있고 강은 장호천·내천·면현천 등이 보인다.
 
평택시사2.jpg
▲ 조선지도-평택현 <사진출처 = 평택시사>
 
◆ 평택현
 
 평택현은 양성·직산·진위·아산·수원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행정구역은 동면·북면·서면·남면 등 4개면이다. 읍치는 붉은 점으로 표시돼 있고 양성에서 평택을 거쳐 아산으로 이어지는 길이 있다. 읍치 북쪽에 성산 즉 부용산이 있고 곤지진·화천역·서원이 있다. 아산과 경계를 이루는 탁천, 진위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곳에 통복포가 있다.
 
평택시사3.jpg
▲ 조선지도-수원부 <사진출처 = 평택시사>  
 
◆ 수원부
 
 남쪽에 오타면·견당면·청룡면·숙성면·광덕면·오정면·감암면·영신면·지상면·포내면·가산면 등과 양성현·직산현·평택현의 월경지가 보인다. 이들 지역은 1906년과 1914년 진위군에 속했다가 현재 평택에 속해있다. 마니산·광덕산·비파현 등의 산과 망원대·옥포·괴태곶·대진·홍원·옹포 등이 표시돼 있고 목장도 있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489호)에서는 ‘고지도에 나타난 평택’ 일곱 번째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927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고지도에 나타난 평택’ 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