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후보자들에게 ‘평택형 재난기본소득’ 도입 공개 제안
 
 
김현정 후보.jpg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국회의원 후보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국회의원 후보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이 주장한 ‘재난기본소득 100만원 지급’ 의견에 적극 찬성의 뜻을 밝히면서 국가재난상황 발생 시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입법화’ 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현정 후보는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찬성의 뜻을 밝히는 수준을 넘어 ‘입법화’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코로나19, 신종플루, 메르스 등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국가 전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재난상황 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김 후보자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한 전주시의 결정에 대해 환영 의사를 밝히면서 평택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평택형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을 평택시에 공동 요청하자고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김현정 후보자는 16일 자신의 SNS에도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재난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재난기본소득 입법화 추진이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입법화 뜻을 밝혔다.
 
김현정 후보2.jpg
 
 김 후보자는 “국민들의 심각한 위기의식과 실질적인 경제적 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이번 코로나19 확산 사태는 전 국가적 재난상황으로 특단의 경제조치가 필요할 때”라며 “전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융자지원, 소비촉진 등 정부차원의 지원 대책이 있지만, 생계 위기를 맞은 취약계층에게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은 현금 지원”이라며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재난상황이 다시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재난기본소득을 한시적으로 지급하는 수준을 넘어 국가재난상황 발생 시 지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입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평택시도 전주시의 선제적인 움직임에 발맞춰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평택 지역 국회의원에 출마한 후보들에게 ‘평택형 재난기본소득’ 도입에 대한 적극 검토를 평택시에 공동 요청하는 방안을 공개적으로 제안한다”며 동참을 호소했다.
 
 향후 김 후보자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관한 평택시 차원의 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의견을 모아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평택을 지역구에 전략공천한 김현정 후보자는 사회연대기금인 사무금융 ‘우분투’ 재단을 설립해 사회연대와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력해 온 ‘사회연대 활동가’이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현장 금융 전문가’로, 현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노동대변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 등을 맡고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519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현정 평택을 후보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필요성 밝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