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환경부는 반송 폐기물 평택항 반입 시민에게 사과하라!”
 
환경단체 모니터링 및 감시 협조 요구에 시 소극적 대응
 
 
1면탑.JPG
 
 평택시민환경연대(이하 환경연대)는 10일 오후 3시 평택시청 현관에서 ‘필리핀 불법폐기물 추가반입 규탄 기자회견’을 통해 환경부의 불법폐기물 추가반입을 강하게 비판했다.
 
 평택시에 따르면 평택항 필리핀 반송폐기물은 총 5,177톤(평택시 3,377톤/제주시 1,800톤)이며, 올해 2월 2일부터 12월 중순까지 반입된다.
 
 1차 반입은 약 800톤(평택시 600톤/제주시 200톤)으로, 향후 반입일정은 3~4주 간격으로 일정량씩 지속적으로 반입될 예정이다.
 
 총 용역비는 전액 국비(9억9천9백만 원)로 지원되며, 당초 폐기물 처리업체는 총 5개소였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전량 소각 처리하는 것으로 조정됐다. 
 
 이날 환경연대는 기자회견에서 “환경부는 반송된 폐기물을 국가가 온전히 책임지지 못하고 평택시민에게 추가 피해와 많은 부담을 안긴 점에 대해 사과해야 하고, 평택시 역시 작년에 병원성 폐기물이 반입돼 처리되었음에도 전문 처리업자에게 위탁하여 소각하지 못한 점에 대해 해명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세관 역시 불법 플라스틱 폐기물(쓰레기) 수출을 승인하고 반송이 늦어져 국제 망신을 야기했으며, 환경부 역시 병원성 폐기물이 포함된 필리핀 불법 폐기물 반입에 대해 엄중 인식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1면탑2.JPG
 
 환경연대 관계자는 “평택시는 조속한 소각과 폐기물 감시 및 추가반입 반대를 위한 민관협력팀을 구성하라는 평택시민환경단체의 요구에 대해 외면해왔다”며 “그동안의 민관협력팀 제안에 대한 소통 부재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환경감시를 외면하는 처사이자 행정편의주의”라고 주장했다.
 
 이어 관계자는 “평택시는 ▶작년 여름 1차 반입 처리 후 2차 반입까지 기간이 충분했지만 중간 환적 장소로 안전한 장소 미확보 ▶환경부의 전량소각 대신 일부 재활용을 고집해 혼선 야기 ▶사전에 소각장 및 물류업체와 계약을 하고도 최근까지 공개하지 않은 점 ▶환경단체의 모니터링과 감시협조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업무에 혼선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환경연대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필리핀 불법폐기물 평택항 추가반입을 반대한다 ▶평택시의 미숙한 업무처리에 대한 해명 및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시민 피해 예방 위해 민관 환경감시를 제도화해야 한다 ▶환경부는 병원성 폐기물이 포함된 필리핀 불법폐기물 반입에 대한 사과 및 책임을 져야 한다 ▶환경부는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방역, 방진창고 설치, 침출수 처리, 환경감시를 위한 비용을 평택시에 지원해야 한다 등을 요구했다.
 
 한편 평택시민환경연대에는 서평택환경위원회, 평택환경행동, 시민사회재단, 평택시발전협의회, 서평택발전협의회, 평택항발전협의회, 평택녹색소비자연대, 전국자연보호중앙회, 한국환경체육청소년연맹 경기지부, 평택미래전략포럼, 남양호생태운동본부, 평택시민단체협의회, 평택샬롬나비 등 1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54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민환경연대, 필리핀 불법폐기물 평택항 추가반입 규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